[NALO]2026년부터 벤츠코리아 온라인으로 차 판매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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벤츠코리아 온라인으로 차 판매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가 100% 온라인 판매와 직판제를 도입하겠다는 계획은 자동차 업계의 흥미로운 전개다. 메르세데스-벤츠는 전통적인 대리점과 같은 중개자의 필요성을 제거함으로써 수입과 판매 과정에 대한 통제력을 더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한다고합니다.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는 직판제에 따라 독일 본사나 해외 공장에서 차량을 수입하는 과정과 소비자에게 직접 판매하는 과정을 모두 처리하게 된다. 이는 혼다코리아가 100% 온라인 판매로 시행한 것과 유사한 방식으로, 중개인 없이 수입과 판매를 모두 맡았다.
딜러를 안 거치는 '직판' 체제를 갖추려고 계획중인 걸로 판단됩니다.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는 이 모델을 채택함으로써 판매 과정을 간소화하고 효율성을 향상시키며 잠재적으로 보다 원활하고 개인화된 고객 경험을 제공할 계획이다. 자동차 산업에서 디지털화와 온라인 쇼핑이 증가하는 추세도 반영한다.
주의할 점은 100% 온라인 판매 및 직접 판매의 구현에는 시간이 소요될 수 있으며 현지 규정 및 시장 상황을 준수하기 위한 조정이 필요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의 공식 발표를 통해 한국에서의 온라인 판매 및 직접 판매 계획에 대한 보다 구체적인 세부 사항과 일정을 파악하는 것이 좋습니다.
메르세데스-벤츠의 "미래의 소매(ROTF)" 전략에 대한 추가 정보를 제공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온라인 판매와 직접 판매로의 전환은 메르세데스-벤츠 본사가 개발 중인 글로벌 전략의 일부로 보입니다.
ROTF 전략은 향후 직접 판매 비중을 확대하여 딜러점이 주로 판매에 집중하기보다는 우수한 제품 경험을 제공하는 데 더 집중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메르세데스-벤츠는 온라인 판매에서 고정 가격을 구현함으로써 고객에게 투명하고 번거롭지 않은 구매 과정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이 전략은 이미 2021년부터 스웨덴, 오스트리아 등 특정 지역에서 시작되었습니다. 메르세데스-벤츠는 2023년 말까지 유럽에서 자동차의 50% 이상을 직접 판매한다는 목표를 세웠습니다. 이러한 변경 사항에 대한 논의는 유럽 벤츠 딜러 협회(FEAC)와 함께 진행되었습니다.
올해 영국과 독일에서 이러한 전략이 도입될 가능성이 있는 것에서 알 수 있듯이 향후 유통 전략의 구현은 국가와 지역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ROTF 전략의 국내 도입과 관련된 구체적인 내용과 일정은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의 공식 발표에 따르거나 해당 지역의 공인 대리점과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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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점
벤츠코리아는 한정 모델을 온라인으로만 팔면서 온라인 판매 경험을 쌓아가고 있다. 일부 모델은 판매 개시 직후 매진되기도 하지만, 실제 계약이나 결제는 딜러를 통해서 이뤄지고 기존 판매 보상 제도가 변경이 없어 ‘반쪽 온라인 판매’라는 지적도 있다.
벤츠 딜러들은 기존 체제를 바꾸는 것에 불만이 크다. 딜러들은 전시장이나 서비스센터, 영업사원 고용 등에 많은 비용을 투자했는데, 온라인·직판 체제로 바뀌면 투자 대비 이익을 얻기가 어렵다는 것이다.
지난해 호주 시장에도 온라인·직판이 도입됐는데, 호주 일부 딜러들은 새 계약에 따른 적절한 보상을 받지 못했다며 벤츠를 상대로 소송 등의 단체 행동을 하기도 했다. 앞서 100% 온라인·직판 체제로 바꾼 혼다코리아도 비슷한 혼란을 겪고 있다.
벤츠코리아 측은 “급속하게 변화하는 자동차 산업 환경에서 보다 나은 비즈니스를 할 수 있는 전략에 대한 논의를 모든 딜러들과 긴밀하고 투명하게 진행해 오고 있다”며 “내부 비즈니스 논의에 대해 자세한 내용을 공유하기는 어렵다”라고 밝혔다.